벨릴륨에 관하여

벨릴륨에 관하여.
벨릴륨은 일반 포셀린을 만들때 안에 들어가는 합금속의 0.02%를 넘치 않아야 합니다. 일반 포셀린이란 보통 non precious porcelain 입니다. 보통의 포셀린 크라운은 일반 합금속을 뼈대로 치아 형태를 만든후에 도자기인 유리 즉 포셀린을 높은 온도의 가마에서 유리를 녹여 입힌것을 말 합니다.벨릴륨이 국제 암센터의 조사에 의하면 발암 물질도 되여 이있는데 왜 그동안 치과 기공소에서 사용하였을까요? 당연히 베릴륨을 사용하면 작업이 수월하고 단가가 싸지기 때문이지요. 정직한 치과의사로 환자 분들의 구강건강을 책임지고 있는저로써도 궁금하고 확실히 하길 원했습니다.

 

제가 쓰고 있는 두 치공소 메니저를 불러 지금 직면하고 있는 문제의 중요성을 강조하였습니다. 메니저와의 대화의현재  저희가 쓰고 있는  보통 포셀린 크라운은 베릴륨free 입니다. 니켈은 들어가 있는데 만약 니켈에 알레지 반응이 있으신 분들을 위해선  니켈 free, 벨리움 free 크라운도 가능합니다. 단 니켈 free인 경우 작업 과정이 쉽지 않고 원하는 margin의 크라운을 만들기가 쉽지 않다고 합니다. 따라서 일반적으로 니켈은 함유 되어 있지만 베릴륨은 없는 제품으로 지금껏 만들었기에 안전 하다고 합니다. 하지만 지금도 벨림륨을 공장에서 함유된  합 금속을 만들기에 단가가 싸다거나 LA 쪽은 아직도 단가문제나 빨리 제품을 만들려 할경우 사용하는 곳도 있다고 합니다. 미국에서도 말 입니다. 당연히 지금 문제가 된 프랜차이스 치과들 UD치과들의 경우는 벨릴륨 이 함유된 크라운을 만들겠죠.

차호성치과가 드리는 답변 입니다.

1.저의 치과에서는 벨릴륨 free crown 을 만듭니다.

2.저는 늘 좋은재료로 된 크라운을 권합니다. 당연히 메탈 free crown 인 zirconia 입니다.지난 5년간 치과 재료의 발전으로 금이 이상 튼튼 하면서  아름다운 크라운 입니다.

메탈이 없으므로 검은 라인도 없고요…

크라운 재질이 안좋은 경우 크라운 주변의 보기 싫은 검은색을 많이 봤을 겄입니다.

이런 비 미용적인 요소가 없고 강한 크라운 정말 환자 분들이 좋아 하십니다.

원래 부터 환자 분들이 자신의 입안에 좋은 재료로 하길 원했다면 베릴륨 같은 합금속이 발 붙일 이유나 원인도 없었을 것 입니다.

좋은 크라운 좋은 가격으로 늘 도와 드리겠습니다.
크라운이나 이문제 관해 의문점이나 질문이 있으시면 연락 주세요.
좋은 하루 되세요.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