누렁이녀는 싫어요. 치아미백

얼마 전 한 케이블 TV 프로그램에서 ‘귀요미 누렁이녀’의 누런 이가 화제에 올랐다. 뽀얀 살결의 귀여운 이미지와 달리 옥수수를 능가하는 샛노란 ‘누렁이녀’의 누런 치아는 실시간 인터넷 검색 1위에 오를 만큼 충격이었다. 아름다운 여성미의 결정판, 하얀 치아를 만들기 위해 알아야 할 치아미백 정보를 모았다.

Lesson 01 치아미백을 위해 알아야 할 것
성공적인 치아미백을 위해선 반드시 치아변색의 원인 규명이 필요하며 그에 따른 적절한 치료가 시행되어야 한다. 자신의 치아상태에서 가장 효과적인 치아미백은 어떤 것이고, 그에 따른 주의사항에 대해 알아보았다.

치아변색의 원인과 생활습관
치아가 변색되는 요인은 선천적인 것과 후천적인 것으로 나뉜다. 일반적인 치아 변색은 노화에 의한 착색, 커피·콜라·레드와인 같은 색소가 강한 음식, 흡연에 인한 니코틴 착색 등이 원인이다. 색소가 강한 음식 섭취를 삼가거나 흡연 후 3분 이내에 양치질하는 습관 등이 중요하며, 2~3개월에 한 번씩 스케일링 외에 고성능 치아 클리닝 시술을 받는 것도 도움이 된다.
그 밖에 약물 부작용이나 외상에 의한 신경조직 손상 등으로 변색이 생길 수 있다. 임신 초기나 수유시기에 약물을 잘못 복용한 경우, 여드름 약이나 테트라사이클린 계열의 항생제 부작용인 경우도 있다. 테트라사이클린으로 인한 변색은 정밀진단이 필요하며, 갈색이나 누렇게 변색된 경우 치료하기 쉽지만, 회색이나 검은색으로 변색된 경우 치료가 어렵다.

전문가 미백과 자가 미백 병행이 가장 효과적
치아미백은 크게 전문가 미백과 자가 미백으로 나뉘며, 환자의 치아 상태나 편의에 따라 치료방법을 선택한다. 먼저, 전문가 미백은 고농도의 특수 미백약제와 함께 광원을 사용해 병원에서 미백하는 방식인데, 시간이 부족한 사람에게 효과적이다. 시술은 총 2~3회, 한 번에 30분 정도 걸린다. 하루 병원을 찾는 것으로 하얀 치아를 만들 수 있다. 좀더 하얀 치아를 원할 경우 농도가 낮은 미백제를 이용한 자가 미백을 병행하면 만족도를 높일 수 있다. 자가 미백 제품 구입 시 유의할 점은 식약청 허가 제품인지 여부다. 미백 제품을 잘못 사용하면 구강조직에 부작용을 야기할 수 있다.
전문가 치아미백으로 효과를 보기 위해선 치아미백 전 환자의 구강상태를 꼼꼼히 점검하고, 정확한 치아 색상을 체크한다. 에스플란트 치과 치아미백전문센터 손병섭 원장은 “치아의 색상은 개인 차이가 있으며, 구강 내 염증이나 치과질환 유무를 파악해 개인에게 적합한 미백시술을 해야 한다”고 말했다. 치아미백은 모든 연령대에서 가능하나 소아와 임신, 수유 중인 여성은 시행할 수 없다. 치아가 선천적으로 약한 마모체질이라면, 심한 통증과 시린 증상 등 각종 부작용을 낳을 수 있으니 반드시 전문가와 상담한다.

Lesson 02 치아미백에 관한 오해와 진실
치아미백 시술을 받으면 치아가 약해지는 건 아닐까? 시중에 판매되고 있는 치아미백제의 효능은 믿을 만한 것일까? 치아미백에 관한 오해에 대해 알아보았다.

치아미백을 하면 치아가 약해진다?
치아미백을 하면 피할 수 없는 증상이 바로 시린 이 증상이다. 미백제가 치아에 닿으면서 치아의 미세한 통로를 통해 신경을 자극하기 때문이다. 구강상태에 따라 시린 증상이 심하기도 하고 거의 느끼지 못하기도 한다. 찬 것을 먹었을 때 나타나는 시린 증상과는 다른 치아에 간헐적으로 나타나는 찌릿한 증상이다. 미백 후 시린 증상은 일시적이다. 보통 미백 후 1~2일이 지나면 증상이 완화되고, 길게는 일주일 정도 지속된다. 참을 수 없을 정도로 시리면 치아에 병적인 원인이 있을 확률이 높다.

모든 치아의 미백효과가 똑같을까?
치아미백은 치아 표면의 미세한 구멍에 낀 색소를 치아미백제의 발생기 산소를 이용해 분해함으로써 치아 고유의 색을 찾아주는 것이다. 치아의 색은 사람마다 다르고 치아 부위마다 다르다. 보통은 송곳니가 다른 치아보다 어두우며, 치아 뿌리 쪽으로 갈수록 노랗고 탁한 색을 많이 띠므로 미백 후 모든 치아가 균일한 색을 갖기는 어렵다. 이 외에 치아의 가장 바깥쪽 표면 구조물인 흰색의 법랑질이 점차 마모돼 치아 내층인 노란색 상아질이 노출됨으로써 치아 색이 전반적으로 누렇게 되는 노인성 황니도 치아미백의 효과를 확실히 보기 어렵다.

과산화수소 농도가 높아야 미백효과가 좋다
?
다양한 과산화수소 농도 제품이 치아를 밝게 하는 데 이용된다. 일반적으로 미백성분의 농도가 높을수록 치아미백의 효과가 빨리 나타난다고 생각하지만, 그에 따른 부작용을 고려해야 한다. 고농도 미백제는 잇몸 같은 연조직에 손상을 입힐 수 있다. 병원에서는 잇몸을 보호하는 약제를 도포한 뒤 사용하기 때문에 전문가가 시술하면 치아 손상을 걱정할 것이 없다.

Leave a comment